본문 바로가기

공룡이야기

시대별 공룡의 종류 시리즈 2편(쥬라기)

1편에 이어 쥬라기(쥐라기)시대의 공룡을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. 

 

출저 : www.nhm.ac.uk

 

<암모사우르스, Ammosauraus>

 식성은 초식성으로 분류되며 용각류 종에 속합니다.  전체길이는 약 5미터 정도이며 1.95억년전 ~ 1.8억년전에 서식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. 

 

<아르도닉스,Aardonyx>

식성은 초식성 이었으며 아프리카 지역에 거주 햇습니다.  그 화석은 남아프리카와 같은 곳에서 발견되었습니다 .

성체의 길이는 약 10m이상이라고 추정됩닏. 

사족 동물의 출현을 앞둔 두족 공룡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 다리를 모두 걸을 수있었습니다. Aardonyx는 두껍고 통형의 가슴, 길고 가느 다란 목과 작은 머리가 있습니다. 보통 뒷다리에서 균형을 잡았지만, 앞다리에 좋은 관절이 있었고, 도움이 될 때마다 스스로를 지지하고 움직임을 돕는 데 사용했습니다.

연구자들은 Aardonyx가 두족 운동에서 사족 운동으로의 중대한 전환을 나타내며, 이는 결국 Apatosaurus, Brachiosaurus 및 Diplodocus를 포함한 수족 류 가족의 많은 속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

 

 

<안치사우르스>

길이는 약 2미터 가량 되며 1억 9천만년 전에 살았습니다,  초식성 도마뱀과입니다. 

 

<딜로포사우르스>

육식성의 수각류중 큰 수각류에 속합니다. 길이는 6m 가량 되며 무게는 300kg 입니다.  2개 다리로 이동을 했으며 이빨이 날카롭고 곡선이 많은 치아를 소유 했습니다.  딜로포 사우루스 는 빠르게 움직이는 육식 공룡이었습니다. 윗턱의 꼬임은 특정 종류의 음식을 먹었거나 먹이를 붙잡고 잡아 먹는 것을 의미 할 수 있습니다. 현대 악어는 비슷한 꼬임을 가지고 있습니다. 머리에 얇은 뼈대가 표시되어있을 수 있습니다.

 

<크라이올로포사우르스,Cryolophosaurus>

약 1억 9천9백만년전에서 1억8천 2백70만년전에 존재 하였으며 서식지는 육지 였습니다.  식성은 육식동물이며  길이 8m에 500kg의 무게를 가진 쥐라기 최초 육식동물이었습니다. 

 

 

<헤테로돈토사우르스, Heterodontosaurus>

Heterodontosaurus는 초식동물의 식성을 갖고 있었으며 남아프리카 지역에서 발견되었습니다. 

약 2억 9천2백만년전부터 존재하였고 길이는 1.2m 정도로 작은 공룡에 속합니다. 

 

<코타사우르스, Kotasaurus>

식성은 초식동물이며 인도 지역에서 거주하였습니다. 2억년전~1.8억년전 까지 거주하였으며 용각류로서 길이는 9m정도 되었습니다.  코타사우르스는 두개골이 없는 거의 완전한 골격이었습니다. 

 

<레소토사우르스>

길이 1m에 무게 10kg 되는 작은 도마뱀과 공룡입니다.  이빨은 작은 연삭치아로 되어 있으며 초식성 공룡입니다.  2개 다리로 빠르게 이동하며 2.2억년~2억년 까지 레소토지역에 거주하였습니다. 

 

<레포스트로페우스>

큰 육식성 수각류로서 2억년~1얽9천6백만년전까지 프랑스에서 거주하였습니다.  성체 길이는 6.2m 정도 자랍니다. 

 

<루펑고사우르스>

초식성 공룡이며 2억~1어9천만년전 중국에서 거주했던 생물입니다.  용각류로서 약 6미터 정도 성장합니다. 

 

<사르코사우르스>

식성은 육식성이며 길이 3m 정도의 작은 수각류에 속합니다.  약 2억2백만년전~1억9천5백만년전 까지 영국에서 거주 하였습니다. 

 

<셀리도사우르스>

초식공룡으로 기갑공룡에 속합니다.  4발로 다니는 사족 공룡이며 초기 쥬라기 2억8백만년전에서 1억9천4백만년전까지 영국에서 서식하였고 길이는 약 4미터 가량 되었습니다. 

 

<불카노돈>

초식공룡이며 길이가 약 6.5m 되고 용각류에 석하며 2억 5백만년전에서 2억2백만년전까지 집바브웨에서 서식하였던 것으로 추정됩니다. 

 

여기까지가 대표적인 쥬라기 초기 공룡들이었습니다. 

이어서 쥬라기 중기 공룡들을 소개합니다.  중기는 1억 7천 4백만년전 ~ 1억 6천 6백만년 전입니다. 

 

<에메그달로돈, Amygdalodon)

초식성 용각류 동물이며 길이가 약 15m정도 되는 대형 공룡입니다.  약 1억 7천7백만년전 ~ 1억6천9백만년전 아르헨티나에서 발견되었습니다. 

 

<벨루사우르스, Bellusarus)

초식성 용각류로서 길이는 5m에 달합니다.  중국에서 발견되었고 시기는 1억8천년전부터 ~ 1억5천9백만년전까지 입니다. 사족공룡으로서 꼬리가 깁니다. 

 

<브라히트레이첼로판,Brachytrachelopan )

Brachytrachelopan 은 부분 목과 등뼈 (등뼈의 일부), 갈비뼈, 부분 골반 및 팔다리 뼈로 알려져 있습니다. 이 공룡은 비례 적으로 알려진 모든 용각류의 가장 짧은 목을 가졌습니다.  길이는 약 10m 정도 되었으며 초식 용각류로서 1억 5천만년전에 아르헨티나 지역에서 발견이 되었습니다. 

 

<세티오사우루스쿠스, Cetiosauriscus)

초식 용각류로서 길이는 15m 정도이고 1억7천5백만년전 ~ 1억6천만년전까지 영국에서 발견된 대형 공룡입니다. 

 

<세티오사우르스, Cetiosaurus>

일명 고래도마뱁이라고 하여 용각류 초식 동물 중 매우 큰 공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  길이는 18m 이며 1억7천만년전 ~ 1억6천만년전까지 영국에 살았던 초대형 공룡입니다. 

 

<다토우사우르스, Datousaurus>

용각류 초식 공룡이며 길이는 15미터 정도로 약 1억7천만년전 중국에서 발견되었습니다.